장마철 빨래냄새, 빨래 말리기 건조 방법, 쉰내 BYE

장마철만 되면 숩한 날씨 때문에 많은 분들이 빨래 고민을 가지고 계십니다. 습도가 높아져서 잘 마르지도 않고, 잘 마르지 않다보니 옷에서 쉰내가 나기도 합니다. 장마철 빨래냄새가 나는 이유와 냄새가 나지 않게 빨래 말라기, 건조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마철 빨래 냄새 이유


    장마철에 빨래를 한 뒤 냄새가 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습기와 곰팡이

    장마철에는 고습한 기후로 인해 공기 중 수분이 많아집니다. 빨래도 마찬가지로 고습한 상태에서 건조를 하기 때문에 냄새를 내며, 이는 곰팡이에 의해 유발됩니다.


    2. 미생물 및 먼지

    또한, 장마철에 빨래를 건조할 때는 미세 먼지와 집안에서 발생하는 자극성 물질이 빨래에 시간이 지나면서 쌓이기 쉽습니다. 이러한 미생물과 먼지들은 빨래를 오염시켜 냄새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장마철에 빨래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은 이유들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빨래 건조 방법이나 적절한 세탁제 사용 등으로 대처한다면, 장마철에 빨래를 해도 냄새 걱정 없이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마철 빨래 냄새 없애는 세탁 방법


    습도 높은 날 빨래 할 때 아래 방법을 따라해 보세요. 

    세탁 시 식초 첨가하기

    냄새 방지를 위해 식초를 사용한 빨래 방법은 매우 간편하고 효과적입니다. 다만, 식초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옷감의 원단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지시량을 지켜 사용해야 합니다.  세탁에 100~200ml정도의 식초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세탁 시 베이킹 소다 첨가

    장마철에 빨래를 할 때 냄새 방지를 위해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냄새 제거와 세균 및 곰팡이 발생 억제에 효과적인 천연 두꺼비 중 하나이며, 빨래건조기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세 탁기에 물과 세제를 넣고, 2-3스푼의 베이킹 소다를 추가하여 세탁을 합니다.

    세탁 시 향균제 및 락스를 사용

    우선 세탁한 빨래를 향균제와 함께 담근 뒤, 그늘에서 건조해줍니다. 향균제를 사용함으로써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냄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옷감에 따라 세제, 락스로 인한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테스트를 해 본 후 하거나 비싼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래 쉰내 안나게 하는 TIP

    세탁기(세탁조)가 깨끗하지 깨끗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세탁 후 냄새가 더 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먼지망의 먼지를 제거해주고, 세탁조 청소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곰팡이, 때, 박테리아가 세탁조에 축적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빨래 후에는 항상 세탁기 뚜껑을 열어서 세탁조가 잘 마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마철 빨래 말리기 건조 방법


    장마철에는 습기가 많으므로, 빨래를 건조하는데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빨래를 건조기에 넣기 보다는 그늘에서 건조하거나, 찬 바람이 불어오는 환기 좋은 곳에서 매달아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 제습기 등 활용하여 빨래 말리기

    세탁기 작동이 끝나면 세탁물을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건조대에 빨래를 말려주시면 좋습니다. 건조대에 빨래를 널 때 너무 빽빽이 널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띄엄띄엄 널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 때 선풍기 바람을 이용하거나 제습에 도움이 되는 신문지를 같이 널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제습기가 있는 경우 건조대 옆에 제습기를 틀어두면 건조 시간이 줄어듭니다. 제습기가 없는 경우 에어컨 제습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림질

    건조대에 빨래를 널어서 며칠 말린다고 해도 습도가 높으면 옷의 두꺼운 부분은 완전히 마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부분만 다림질로 열을 가해서 말릴 수 있습니다. 


    건조기 

    요즘에는 빨래 건조기가 있는 가정이 많아서 조금 더 수월하게 장마철 빨래 말리기가 가능해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가장 빠르게 말릴 수 있는 방법은 알루미늄 호일 공을 건조기에 넣어 정전기를 제거하면 건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장마철 빨래에 냄새나는 이유와 쉰내 나지 않게 세탁하는 방법, 건조하는 방법 등을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장마에는 비가 많이 내린다고 하는데 위에 알려드린 팁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